![]() |
제목 |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
|---|---|---|
| 저자(역자) | 한원석 | |
| 발행일 | 2021.04.05 | |
| 소개 | 특정 영화관에서의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제작사가 특정 영화관과 게열 관계에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효과를 비교 분석함 |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격차에 미치는 영향-이슈페이퍼.pdf
□ 영화관별 영화 상영 집중도
○ 2015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간 영화 상영 집중도는 씨지브이 영화관에서 씨제이 계열 제작사가 45.8-52.8%, 롯데시네마 영화관에서 롯데 계열 제작사가 34.1-40.8%, 메가박스 영화관에서 메가박스 계열 제작사가 26.7-100%로 나타남

* 주: 영화 상영 집중도란 전체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횟수 대비 특정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횟수 비율을 의미함
* 출처: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료(2019)를 바탕으로 자체 분석
□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 분석방법: OLS, Fixed-Effects, Hausman-Taylor, PPML
○ 분석자료: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개봉된 영화 데이터
○ 분석결과
- A, B, C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 집중도가 각각 1% 증가하면 영화 제작사 간 매출 격차는 각각 2.2%, 1.4%, 1.6% 늘어남
- A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 집중도가 영화 제작사 간 매출 격차를 증대시키는 효과는 제작사가 A 영화관 계열사인 경우 그렇지 않은 때보다 9.1% 더 크게 나타남
* 영화 제작사가 B, C 영화관 계열사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때와 차이가 없음
□ 개선 방안
○ 특정 영화관에서의 영화 과다 상영 통제를 위해 영화 과다 상영 지표가 50%를 넘지 못하도록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통제 요망
* 영화 과다 상영 지표(%)=(특정 영화관에서의 특정 영화 상영횟수/전체 영화관에서의 특정 영화 상영횟수)*100
| NO. | 제 목 | 저자 | 발행일자 | |
|---|---|---|---|---|
| 18 | 사물인터넷 이용 확대가 서비스업 매출 증가에 미치는 영향 한원석 / 2022.10.31 |
|||
| 17 | 주택 보유세 증가가 월세에 미치는 영향 마지현 / 2022.10.06 |
|||
| 16 | 민간부문에 대한 공공부문의 특혜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원석 / 2022.06.15 |
|||
| 15 | 온라인 플랫폼 산업에서의 기회불평등 사례 한원석 / 2022.03.21 |
|||
| 14 | 공공일자리 정책의 핵심 성공조건 마지현 / 2022.03.02 |
|||
| 13 | 주식양도세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마지현 / 2021.09.23 |
|||
| 12 | 특허 보호 수준에 따른 특허의 고용 증가 효과 유한나 / 2021.09.15 |
|||
| 11 | 주택공급에 따른 분양가상한제 효과 마지현 / 2021.05.14 |
|||
| 10 | 기회불평등과 결과불평등 사례 한원석 / 2021.04.26 |
|||
| # |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한원석 / 2021.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