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이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지불하는 채널 사용료인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최근 5년간 연평균 39%씩 급증하면서 홈쇼핑 업체 매출의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홈쇼핑 업계에 제품을 내는 중소기업과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전가되면서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TV홈쇼핑협회와 한국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은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홈쇼핑 송출 수수료 제도의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홈쇼핑 업계의 송출수수료는 최근 5년 사이 연평균 39%씩 상승해 2019년 1조8394억원 규모로 집계된다”며 “2019년 TV홈쇼핑·T커머스의 홈쇼핑 방송 사업 매출은 3조7111억원으로, 매출의 절반을 송출 수수료로만 지출한 셈”이라고 말했다.
조순용 한국TV홈쇼핑협회장은 “송출 수수료의 급등은 홈쇼핑업계의 판매수수료 인상을 촉발해 종국에는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 그 부담이 전가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홈쇼핑 송출 수수료에 대한 합리적 개선방안 도출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략)
이 교수는 이어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판로를 확보하는 것이고, 홈쇼핑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유통공급망이 취약한 중소기업에게 적절한 판로”라며 ”유료방송사업자와 홈쇼핑업계, 그리고 중소기업으로 이어지는 높은 거래비용 구조와 공급자 중심의 송출수수료 책정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적절한 규제와 상생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장은 “과도한 홈쇼핑 송출 수수료는 중소기업들의 판매수수료를 높여 방송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들은 줄게 된다”면서 “플랫폼을 모든 기업에 개방해 능력 있는 누구라도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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