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CJ대한통운, 한진 등 6개 기업에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기업’을 선정한 가운데 첨단물류센터 투자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원활한 물류센터 운영을 위한 ICT 인력 확충과 해외의존도가 높은 원천기술의 국산화가 남은 과제로 지목되고 있다.
국토부는 스마트물류시스템 구축방안으로 인증제를 도입해 CJ대한통운, 한진, 파스토, 로지스밸리SLK, 로지스밸리천마, 하나로TNS 등 6개 기업을 첫 선정했다. 인증시설은 정부로부터 사업비 대출 이자비용 등을 지원받아 설비와 인력 등 보다 적극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스마트물류센터는 물품의 입고부터 관리, 배송, 반품 전과정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유통망의 효율성과 근로환경을 동시에 개선하는 물류환경을 말한다.
최근 이커머스 대세와 더불어 산업물류뿐만 아니라 생활물류까지 수요가 대폭 확장돼 물류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고객의 니즈가 다원화돼 다품종 저빈도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 물류센터의 대형화와 신속한 정보처리 기술이 요구된다. 또 수도권 지역의 지가상승과 인건비 상승이 업계의 원가절감 동기로 이어져 스마트물류센터는 미래 물류환경의 주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물류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또 물류업체뿐만 아니라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도 대형 자동화 물류창고를 구축해 대기업의 풀필먼트 사업 진출은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다만 스마트물류센터에 맞는 ICT 인력 부족과 원천기술의 해외의존도가 높아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스마트물류센터는 자동화시스템을 위해 고도화된 ICT기술이 접목된 장비설비가 도입된다. 따라서 단순 비숙련직을 넘어 정보통신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또 배송부터 반품까지 전과정의 정보처리시스템이 적용돼 빅데이터의 처리능력과 사물인터넷 활용능력을 겸비한 인재 확보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국내의 ICT분야 전문인력의 부족현상은 꾸준히 문제돼 왔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기관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ICT분야 인력부족 규모는 2020년 4967명에서 올해 9453명으로 2배 가까이 늘었고 2022년에는 1만5000명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간연구기관 파이터치연구원 유한나 선임연구원은 3일 <녹색경제신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실태조사에 따르면 2005년~2019년 기준 국내 ICT종사자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면서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콘텐츠 개발 제작업 관련 종사자 등 비중은 현저히 낮다”고 전했다.
또 유 선임연구원이 편집 제공한 'ICT인력 현황’ 자료를 살펴보면 2018년까지 천천히 증가한 ICT종사자의 평균 수치는 2019년에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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