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전소영 기자]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포털(문형웹사이트) 속 세상은 무궁무진하다. 과거 단순히 정보 검색의 기능을 넘어 쇼핑부터 웹툰이나 블로그 등 취미생활, 교육, 방송시청, 사람들 간 소통까지 이 모든 게 포털을 통해 가능해졌다. 포털은 사람들에게 또 하나의 일상으로 자리매김했다.
뉴스의 주요 소비 창구로써 기능을 하는 포털은 언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더 이상 종이 신문이 아닌 컴퓨터 마우스 클릭, 스마트폰 터치 몇번으로 세상의 다양한 소식을 접하는 시대가 되면서 포털이 언론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해졌다.
그 중심에는 콘텐츠 제휴를 맺은 언론사의 기사를 포털의 뉴스탭에 제공하는 ‘인링크’(In-Link) 방식의 서비스가 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심사를 통과해 콘텐츠 제휴를 맺은 언론사만이 포털 상단에 노출된다. 그러다보니 언론사들은 다수의 독자 유입을 위해 콘텐츠 제휴에 목을 멜 수 밖에 없다.
(중략)
■ 포털 공정성, 해답은 ‘아웃링크’에?
포털 공정화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국회는 지난달 15일 미디어특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포털 뉴스 유통 구조 개선 문제에 주목하기로 했다. 오는 21일에 있을 법안 논의에서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별개로 현재 국회에는 포털개혁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의원과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의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하 신문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이 의원은 지난 6월 포털이 뉴스를 서비스할 때 반드시 언론사 홈페이지를 통하도록 하는 내용의 신문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같은 달 김 의원도 포털은 검색 결과만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뉴스 추천 및 자체 편집 서비스를 금지하는 취지의 신문법 개정안을 내놨다. 구체적인 두 개정안 모두 아웃링크로 언론사 홈페이지를 직접 통해 뉴스를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뉴스 서비스를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했을 때 포털 공정화 효과는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되고 있다.
뉴스투데이가 단독 입수한 파이터치연구원(원장 라정주)의 ‘포털공정화에 따른 파급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인링크 방식에서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했을 때 포털기사 구독 편향성이 98.4% 감소했다. 반면 언론에서 생산하는 기사량과 포털기사 구독량은 각각 0.1%, 0.6% 늘었다.
하지만 포털의 공정성을 두고 인링크와 아웃링크를 비교하는 것은 포털이 뉴스 서비스에 왜 인링크 방식을 도입하게 됐는지 정확한 배경을 알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는 분석도 있다. ‘인링크가 맞느냐, 아웃링크가 맞느냐’라는 단순 해법보다는 언론 스스로 포털화되는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뉴스 생태계 솔루션을 제공하는 퍼블리시(대표 권성민)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뉴스투데이와 통화에서 “포털이 뉴스 서비스를 시작했을 무렵에는 언론사 홈페이지들의 기술적 문제가 많았다. 때문에 아웃링크를 적용하면 포털 서버가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자 플랫폼을 직접 만들어 뉴스를 제공하기로 한 데서 도입된 게 인링크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포털이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인링크 방식을 도입한 게 아닌데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 이제는 아웃링크를 도입해도 문제는 없다. 인링크가 맞는지, 아웃링크가 맞는지는 모르겠다. 포털과 언론의 선택이다”며 “다만 아웃링크를 적용한다고 했을 때 좋은 저널리즘 구현이 가능하고 수익이 창출된다는 건 인과관계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또 “구독제 전환의 경우도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춰야 하는데 그럴 수 있는 매체가 몇 곳이나 있을까”라며 “결국 다시 플랫폼을 찾을 수밖에 없다. 언론사가 플랫폼화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안고 가야 할 숙명”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언론개혁시민연대 김동찬 정책위원장도 비슷한 의견을 보였다. 그는 언론의 포털화와 더불어 제평위의 투명성과 개방성 등이 요구된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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