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경제 심화로 소상공인들의 시장 규모가 갈수록 축소되는 가운데, 과감히 디지털 전환(DX) 흐름에 올라탄 일부 소상공인들의 매출 ‘승전보’가 들려오고 있다. DX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시대지만, 아직 이를 어려워하거나 체감하지 못하는 대다수 소상공인을 위한 단계별 지원 정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들의 성공적인 DX 지원을 위한 5G망 확충도 선결 요건이다.
■“디지털 전환 필요해” 응답 30% 안 돼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경제 가속화는 코로나19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주요 유통업체 13개사의 총 매출 중 온라인 매출 비중이 51.4%로 절반을 넘었다.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 흐름에 올라타지 않는 한, ‘아날로그’를 기반으로 한 이들의 시장 규모는 50% 이하로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러한 시장 축소 흐름은 심화될 것이란 의미다.
하지만 현재 자영업자들의 디지털 전환 정도는 매우 낮은 편이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매우 부족한 편이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의 지난해 6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던 소상공인은 15.4%에 불과했다.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응답도 29.7%에 그쳤다.
현재 이들이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은 대부분 온라인쇼핑몰(20.3%)이며, 다음으로 스마트오더(5.1%), 무인결제/주문형 키오스크(1.3%) 순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에 IoT 도입 시 이윤 13% 늘어
이러한 가운데 소상공인이 마케팅 분야에 사물인터넷(IoT) 도입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가 나와 눈길을 끈다.
최근 파이터치연구원은 '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 활성화 효과'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에서 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를 활성화할 경우 자영업자 이윤이 무려 12.9% 늘어난다고 분석했다.
(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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