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전국 대부분 지역의 버스 노조가 오늘로 예고한 파업을 철회하거나 유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걱정했던 버스 대란 사태는 빚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버스 요금이 많이 오를 것이다, 노사갈등 문제가 끝난 게 아니다... 이런 우려들도 나오는데요.
(중략)
인서트1 -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 원장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다른 산업들도 이런 숙련공에 대해서는 대해서는 대처가 안 돼서, 특히나 내년도(부터 주 52시간 적용 대상인) 50인 이상 300인 이하 중소기업들도 그련 문제점에 직면해서 심한 경우는 사업을 폐업해야 하는 그런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4] 결국 핵심은 주 52시간 근로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라는 건데, 앞으로 부작용을 최소화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네. 주 52시간 근로제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을 막기 위한 보완책으로 탄력근로제의 확대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탄력근로제란 유연근무제의 일종인데 업무가 많을 때는 특정 근로일의 근무시간을 연장시키는 대신, 업무가 적을 때는 다른 근로일의 근무시간을 단축시켜 주당 평균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맞추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되면, 시장이 받게 될 충격도 줄어들고, 근로자 입장에서도 야근 수당이나 휴일 수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노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그렇기 때문에 탄력근로제를 최대한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인서트2 -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 원장의 설명, 들어보시겠습니다.
[주 52시간 시행을 원천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 탄력근무제라도 최대한 확대해야 하는, 미국 일본처럼 1년으로 최대한 확대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봅니다.]
[앵커]
유상석 기자였습니다.
NO. | 제 목 | 미디어 | 등록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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