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일본의 선제적 수출 제재 조치에 따라 소비자 불매 움직임이 확산하는 가운데 애먼 기업들의 피해도 불어나고 있다. 일본 지분 보유사이거나 유사 일본어를 사명으로 둔 곳들은 최근 '일본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내는 데 분주하다. 각 기업들에 대한 충분한 재검토 과정을 통해 보다 책임감 있는 불매 행동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모발 관리 브랜드를 운영하는 다슈코리아는 최근 일본 기업이란 오명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다슈코리아는 지난 2001년 설립된 토종 회사지만 일부 커뮤니티에 오른 '일본기업 불매운동 리스트'에 언급됐다. 기업 이름이 일본말의 어감과 비슷해 국적을 오해 받은 것이다. 회사는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이같은 사실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도록 유도하는 행사를 이달 말까지 여는 중이다.
이 밖에도 일본 지분을 포함하고 있거나 지분 구조상 일본의 영향력을 받는 기업들이 검열 없이 소비자들의 불매 리스트에 추가되고 있다. 각자의 이해 정도에 따라 국적을 달리 볼 수 있는 모호한 경우들이 고려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중략)
불매운동의 참여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은 개인 차원에서 개별 기업들의 역사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단 주장이 나온다. 다국적 기업이 보편화된 사회에서 기업의 태동을 한 국가로 규정하는 일은 무의미하단 판단에서다.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장은 "불매와 구매 모두 소비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불매 대상 기업을 구분하는 일 역시 각자의 가치관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불매운동 대상기업 리스트처럼 긍정보단 부정에 가까운 정보가 커뮤니티 상에서 더 빨리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며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 진위 여부를 따지기도 전에 불매를 이행하는 자세는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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