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 활성화 효과

라정주 ( 2022.05.09) , 조회수 : 608
제목 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 활성화 효과
저자(역자) 라정주
발행일 2022.05.09
소개 자영업에서 마케팅 목적으로 IoT를 활성화할 경우 어떠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는지를 분석함


연구보고서_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 활성화 효과.pdf



1. 서론

본 연구는 자영업에서 마케팅 목적으로 IoT를 활성화할 경우 어떠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는지를 동태일반균형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2. IoT 관련 현황

가. IoT 일반 현황

첫째, IoT 사업체수는 2020년 기준 총 2,502개로 분야별로 플랫폼 450개, 네트워크 158개, 제품기기 616개, 서비스 1,278개이다.

둘째, IoT 서비스 총매출액은 2020년 기준 3,709십억원이고, 자영업과 관련된 소매/물류 부문 IoT 서비스 매출액은 77십억원이다.

셋째, IoT 종사자수는 2020년 기준 총 293,475명으로 분야별로 플랫폼 43,599명, 네트워크 49,829명, 제품기기 143,468명, 서비스 56,579명 이다.


나. IoT 사업 시 애로사항

2020년 기준 IoT 사업 시 애로사항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비(15.9%), 사업추진 자금의 부족(22.5%), 불확실한 시장성(13.4%), 표준화 미비(10.4%) 등이 있다.


다.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

IoT를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는 애플의 아이비콘, 중국의 인타이 백화점 온오프 연계 서비스, 중국의 바이두 KFC 스마트레스토랑 등이 있다. 앞의 두 사례는 위치 감지센서를 상점에 설치하여 인근에 위치한 손님의 스마트폰에 상점의 세일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해주는 경우이고, 마지막 사례는 고객의 얼굴을 인식하여 추천메뉴를 제안하는 경우이다.


3. 경제적 파급효과

가. 분석모형

본 연구의 분석모형은 자영업자와 IoT 특성을 반영한 동태일반균형모형이다.


나. 분석결과

자영업에서 마케팅용 IoT를 활성화하면, 자영업자 이윤, 자영업자 매출, 자영업자수가 각각 12.9%, 2.4%, 2.5% 늘어나고, 사회후생도 0.00002% 증가한다.


4. 발전방향

가. 자영업자에 대한 IoT 서비스 수요조사

자영업자들에게 IoT 자체가 매우 생소하기 때문에 어떠한 IoT 서비스가 필요한지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 따라서 IoT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부TF가 자영업자 전체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어떠한 IoT가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망된다.


나. 자영업자용 IoT 앱 개발 및 기술이전

자영업자를 위한 IoT 앱은 거의 없다. 민간에서 IoT 앱 개발이 활성화되기 전 공공부문에서의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 국책연구소에서 자영업자를 위한 IoT 앱을 개발하여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할 필요가 있다


다. '엣지 컴퓨팅’ 방식의 통신망 지원

자영업자를 위한 IoT 서비스가 보다 활성화되려면, 통신망 지원이 필수적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은 많은 양의 데이터가 동시에 집중되어 데이터 전송속도가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된다.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방법을 사용하면, 수집된 데이터를 로컬 단위로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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