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라정주 ( 2017.12.29) , 조회수 : 1,097
제목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저자(역자) 라정주
발행일 2017.12.29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연구의 부족함을 보완하고, Whinston(1990)의 연구결과를 암묵적 끼워팔기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이 주변 음식점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pdf


1. 서론

우리나라에서 경제적 비중이 높은 소상공인의 핵심 업종이라 할 수 있는 음식점업의 생태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주체가 백화점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이 주변 음식점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2. 백화점 및 외식산업 현황

. 백화점 현황

백화점의 관리매출액(총판매액)2016년 기준으로 29,868,363백만원이고, 사업체수와 종사자수는 2014년 기준으로 각각 97, 14,302명이다. 여기서 관리매출액은 직매입특약매입임대을의 판매금액, 임대갑의 임대료를 합한 것을 말한다. 백화점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중소형 백화점이 대형 백화점으로 M&A 됨에 따라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에 의해 과점화 되었다. 시장점유율은 2016년 기준으로 롯데백화점이 약 48%, 현대백화점이 약 28%, 신세계백화점이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 외식산업 현황

2015년 기준으로 음식점 및 주점업의 매출액은 108,013,303백만원이고, 사업체수는 657,086개이며, 종사자수는 1,944,531명이다. 독립 음식점의 평균 연 매출액은 114.47백만원(비프렌차이즈 외식업체와 음식점이 포함된 도로변 일반상점 값의 평균), 음식점이 포함된 백화점/할인점 내 상점의 평균 연 매출액은 234.72백만원이다. 사업체당 평균 영업이익은 연 매출이 100~500백만원인 경우 30백만원이다.


3.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지역상권 피해사례

2015년 현대백화점이 판교에 진출함에 따라 그 인근 음식점업을 영위하는 사업장이 얼마나 피해를 입었는지 살펴보면, 현대백화점 입점 전에 비해 입점 후 주변사업장의 월 매출액과 종사자수는 각각 14.6%, 9.3% 감소하였다.


4.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분석모형

본 연구의 분석모형은 Lucas(1978)의 모형을 확장한 동태일반균형모형이다.

. 분석결과

첫째,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면, 독립 음식점의 평균 연 매출액이 114.47백만원에서 316.68백만원으로 증가된다.

둘째,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면, 물건을 구매하러 온 소비자가 백화점 내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지 못하여 독립 음식점에서 식사를 할 경우 불편이 증가하여 소비자의 효용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그 폭이 그다지 크지 않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가 많고 도로가 잘 발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수요 증가로 매출이 늘어나게 된 독립 음식점이 영세성에서 벗어나 보다 맛있는 음식을 소비자에게 많이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거시경제효과로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면, 총소비지출은 3.250조원이 감소하는 반면, 총투자, 총매출, 총노동수요는 각각 2.112조원, 19.645조원, 100.629천명 증가한다. 여기서 총소비지출이 감소하는 주된 이유는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물건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백화점에서 물건뿐만 아니라 음식도 같이 소비하고자 했던 소비자가 백화점 내 음식점에서 만든 음식을 먹지 못함에 따라 물건 구매도 같이 포기하기 때문이다.

넷째, 총소비지출 3.250조원 감소효과를 요인별로 분석해보면, 총소비변화에 따른 감소효과는 0.722조원으로 22.2%를 차지하지만, 가격하락에 따른 감소효과는 2.527조원으로 77.8%를 차지한다. , 총소비감소에 따른 효과보다 자유경쟁 촉진에 따른 가격하락 효과가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정책적 대안

. 통계에서 누락된 백화점 내 음식점 현황 파악 대책 강구

현행 통계자료는 백화점 내 음식점 현황을 누락하고 있다. 따라서 통계청의 '시도/매출액 규모별 대형종합소매업 현황항목의 세부메뉴에 백화점 내 음식점에 대한 사업체수, 종사자수 자료를 추가하고, 통계청의 '소매업태별 판매액항목의 세부메뉴에 매입거래 방식별 판매금액 현황을 추가하며, 각 매입거래 방식에서 중요한 상품유형 2~3개에 대한 판매금액(예를 들면, 임대갑의 경우 식당가와 커피숍에 대한 판매금액)도 세세부메뉴로 추가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전국소상공인실태조사에 '입지유형 및 업종별항목을 더 추가하여 백화점 내 음식점에 대한 평균 월 매출액, 평균 월 순이익 등의 자료를 포함시키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

. 백화점 내 음식점 규제

정량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던 것처럼 백화점 내 음식점을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면 부정적인 효과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크다. 따라서 우선, 일정기간을 선정하여 백화점이 입점한 음식점을 자율적으로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그런 다음, 선정된 일정기간이 지나면 법으로 제도화하여 매년 백화점 내 음식점수를 일정비율로 줄이도록 조치한다.

또한, 유통산업발전법 제23호에 명시된 백화점의 정의에서 소비자 편익시설에 음식점은 제외한다는 문구를 추가한다. 이것은 백화점은 물건에 음식을 암묵적으로 끼워 파는 장소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구체화하는 조치이다.

. 규제되는 백화점 내 음식점에 대한 지원 대책 강구

백화점에 입점한 음식점을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될 것은 자유경쟁시장 내 입점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해당 음식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절한 장소에 공공임대 건물을 설립하거나 일정기간 정부보증으로 희망 장소에 입점시키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백화점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 새롭게 사업장을 운영하는 음식점에게 자금지원은 절실하다. 따라서 해당 음식점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또한 일정기간 다양한 세제 혜택도 제공할 필요가 있다.

. 독립 음식점에 대한 주차 시설 지원 대책 강구

백화점 내 음식점을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킬 경우 고려해야 될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은 독립 음식점의 주차 시설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독립 음식점이 많이 모여 있는 단지별로 공공임대 주차장을 마련해주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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