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한원석 ( 2021.04.05) , 조회수 : 559
제목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저자(역자) 한원석
발행일 2021.04.05
소개 특정 영화관에서의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제작사가 특정 영화관과 게열 관계에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효과를 비교 분석함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격차에 미치는 영향-이슈페이퍼.pdf


영화관별 영화 상영 집중도


2015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간 영화 상영 집중도는 씨지브이 영화관에서 씨제이 계열 제작사가 45.8-52.8%, 롯데시네마 영화관에서 롯데 계열 제작사가 34.1-40.8%, 메가박스 영화관에서 메가박스 계열 제작사가 26.7-100%로 나타남



* : 영화 상영 집중도란 전체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횟수 대비 특정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횟수 비율을 의미함

* 출처: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료(2019)를 바탕으로 자체 분석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방법: OLS, Fixed-Effects, Hausman-Taylor, PPML

분석자료: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개봉된 영화 데이터

분석결과

- A, B, C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 집중도가 각각 1% 증가하면 영화 제작사 간 매출 격차는 각각 2.2%, 1.4%, 1.6% 늘어남

- A 영화관에서의 영화 상영 집중도가 영화 제작사 간 매출 격차를 증대시키는 효과는 제작사가 A 영화관 계열사인 경우 그렇지 않은 때보다 9.1% 더 크게 나타남

* 영화 제작사가 B, C 영화관 계열사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때와 차이가 없음


개선 방안


특정 영화관에서의 영화 과다 상영 통제를 위해 영화 과다 상영 지표가 50%를 넘지 못하도록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통제 요망


* 영화 과다 상영 지표(%)=(특정 영화관에서의 특정 영화 상영횟수/전체 영화관에서의 특정 영화 상영횟수)*100

       
댓글 쓰기 0/1000
댓글 등록
NO. 제 목 저자 발행일자
12 특허 보호 수준에 따른 특허의 고용 증가 효과
유한나 / 2021.09.15
유한나 2021.09.15
11 주택공급에 따른 분양가상한제 효과
마지현 / 2021.05.14
마지현 2021.05.14
10 기회불평등과 결과불평등 사례
한원석 / 2021.04.26
한원석 2021.04.26
# 영화 상영 집중도가 제작사 간 매출 격차에 미치는 영향
한원석 / 2021.04.05
한원석 2021.04.05
8 노동유연성에 따른 법인세 감면의 고용 증가 효과
유한나 / 2020.07.22
유한나 2020.07.22
7 노사분규가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에 미치는 영향
한원석 / 2020.07.14
한원석 2020.07.14
6 노사분규가 자동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마지현 / 2020.07.07
마지현 2020.07.07
5 근로시간 단축이 자동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마지현 / 2019.06.04
마지현 2019.06.04
4 자동화와 고령층 일자리
유한나 / 2019.03.12
유한나 2019.03.12
3 해외사례를 통한 카드수수료 인하 영향 분석
한원석 / 2018.12.03
한원석 2018.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