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소상공인을 위해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 중심의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되고 있다. 특히, 독립 음식점으로 바꾸면 소비자 불편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주변 음식점의 매출이 3배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재)파이터치연구원은 16일 이같은 내용의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파이터치연구원 라정주 산업조직연구실장은 백화점 내 음식점이 주변 음식점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소상공인 매출주도성장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라 연구실장은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하면 독립 음식점의 평균 연 매출액은 약 1억원에서 약 3억원으로 증가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백화점은 집객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음식점을 입점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백화점의 활동은 물품에서 획득된 독점력을 음식에도 전이시켜, 주변 음식점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백화점이 음식점을 입점시켜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면서 음식까지 같이 소비할 수밖에 없는 '암묵적 끼워팔기’ 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라 연구실장은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면 부정적인 효과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크다”면서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라 연구실장은 물건을 구매하러 온 소비자가 외부 독립 음식점에서 식사를 할 경우 소비자의 불편 증가(효용 감소)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가 많고 도로교통이 발달되어 있으며 또한, 수요 증가로 매출이 늘어난 독립 음식점이 영세성에서 벗어나 보다 양질의 음식을 소비자에 제공할 수 있는 것도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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