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전지현 기자] 백화점이 음식점을 입점시키는 '암묵적 끼워팔기'로 주변 음식점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연구결과가 제기돼 눈길을 끈다.
보고서는 백화점이 음식점을 입점시켜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면서 음식까지 같이 소비할 수밖에 없는 '암묵적 끼워팔기’ 행위를 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집객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16일 파이터치연구원(이하 파이터치연구원)일 발표한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에 따르면 백화점 내 음식점을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하면 인근 독립음식점은 연 평균 매출액이 약 1억원에서 약 3억원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백화점은 집객효과 극대화를 목적으로 음식점을 입점시키고 있다"며 "이런 백화점 활동은 물품에서 획득된 독점력을 음식에도 전이시켜 주변 음식점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보고서는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시키면, 부정적인 효과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자리가 10만개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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