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터치연구원이 지난 16일 연구보고서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표했다.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 산업조직연구실장은 백화점 내 음식점이 주변 골목상권의 음식점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소상공인 매출주도성장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라정주 실장은 “만약 백화점 내 음식점이 없고 주변 골목상권의 음식점만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하면 음식점의 평균 연 매출액은 약 1억원에서 약 3억원으로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라 실장은 “백화점은 집객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음식점을 입점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백화점의 기능은 소비자가 백화점 물품 구매부터 음식 구매까지 독점적으로 이어지면서 주변의 골목상권의 음식점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백화점이 음식점을 입점시켜,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면서 음식까지 같이 소비할 수밖에 없는 '암묵적 끼워팔기’ 행위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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