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터치硏 "백화점 內 식당 `암묵적 끼어팔기`"… 매출 3조 기여

운영자 ( 2018.01.17) , 조회수 : 1,367       ▶▶ 뉴데일리 (바로가기)

백화점이 음식점을 입점시키는 행위는 '암묵적 끼워팔기'로, 주변 음식점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파이터치연구원이 16일 발표한 '백화점 내 음식점 입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백화점은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음식점을 입점시키고 있다. 이런 백화점의 활동은 물품에서 획득된 독점력을 음식으로도 전이시킨다. 백화점을 찾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면서 음식도 같이 소비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이를 '암묵적 끼워팔기'라고 규정했다.

보고서는 "백화점 내 음식점을 독립 음식점이 있는 자유경쟁시장으로 전환하는 것은 부정적인 효과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크다"며 "독립 음식점의 평균 연 매출액이 약 1억원에서 3억원으로 증가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의 불편도 크게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서는 판단했다. 우리나라는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가 많고 도로 교통이 발달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수요 증가로 매출이 늘어난 독립 음식점이 영세성에서 벗어나 보다 양질의 음식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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