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 교육에서 길을 찾다] 4세부터 코딩봇과 노는 싱가포르...컴퓨터와 대화, 창의성 높인다

운영자 ( 2018.04.10) , 조회수 : 1,089       ▶▶ 서울경제 (바로가기)

#1. '역사여행 버스’는 전남 장성중앙초등학교 학생들이 만든 교육 소프트웨어다. 조선시대 관련 용어가 표기된 커다란 종이 위를 아이들이 작명한 햄스터 로봇이 정해진 루트로 오간다. 특정용어 위를 지나면 음성설명이 뒤따른다. '정도전’ 위를 지나면 인물을 설명하는 음성이 흘러나오는 식이다. 옆 칸으로 이동한 로봇은 KBS 드라마 '정도전’을 소개한다.


(중략)


파이터치연구원이 발표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인력 현황 및 개선방향’ 보고서를 보면 정보통신·과학 분야의 전문가 부족 현상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으로 분석됐다. 분야별로는 하드웨어의 전문가 부족률은 1.6%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전문가 부족률은 3.6%(소프트웨어 개발 3.6%, 웹 전문가 3.5%)로 두 배 이상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홍성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 소장은 “일찌감치 IT산업을 국가 경쟁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북유럽에서는 구인난을 겪고 있는 소프트엔지니어링 분야로 인력을 재배치할 수 있도록 공교육 차원에서 코딩 교육을 도입하는 한편 성인 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하는 전략을 취했다”며 “컴퓨터와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 인구가 많을수록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많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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